파티웨딩유
파티웨딩유 예약·상담
031-297-1000

    User Guide

    결혼식 순서

    Wedding Program

    User Guide결혼식 순서
    결혼식 진행순서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주례있는 예식
    (싱어가 없는 경우)
    순서 절차 내용
    1 사회자 입장
    (예식 5~10분전)
    잠시후 신랑(              )군과 신부(              )양의 예식을 거행할 예정이오니 
    내빈여러분께서는 식장 안에 마련된 좌석에 착석해 주시고 
    정숙한 진행을 위해 소지하고 계신 핸드폰은 진동으로 바꿔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개식사 바쁘신 가운데 신랑(              )군과 신부(              )양의 성스러운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하여 
    참석해주신 내빈여러분께 양가를 대신하여 무한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결혼식을 진행하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3 화촉점화 먼저 오늘의 성스러운 예식을 위하여 양가 어머님들께서 
    신랑신부의 영원한 행복을 염원하는 화촉점화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님들께서 입장하실 때 하객분들께서는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양가어머님 입장!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단상 올라갈 때) 점화는 신랑어머님, 신부 어머님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점화 시)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신부母 점화 끝나면) 다음은 양가 어머님의 맞절이 있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님들께서는 서로 마주봐 주시기 바랍니다.
    양가 어머님 맞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하객분들께 인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양가 어머님 인사!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4 주례등단 다음은 오늘 결혼식의 주례를 맡아주실 주례 선생님을 소개하겠습니다.
    오늘 주례는 맡아주실 선생님은 (받은 약력 소개)
    주례 선생님께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5 신랑입장 다음은 신랑 입장이 있겠습니다.
    하객 여러분께서는 모두 로드입구 쪽에서 멋있고 늠름하게 서 있는 신랑을 바라봐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이 입장할 때 하객여러분의 큰 박수 부탁드리겠습니다.
    (큰 소리로) 신랑~입장!!
    6 신부등장 다음순서는 오늘의 주인공인 신부님의 등장이 있겠습니다.
    아름답게 빛나는 신부가 입장할 때 하객 여러분께서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축복의 박수와 환호로 맞아주시기 바랍니다.
    신부 등장!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7 신부입장 (신부가 버진로드 계단 올라올때) 
    신부가 이제 아버님의 손을 잡고 입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부 입장!
    8 신랑신부맞절 이어서 여러 증인과 가족 앞에서 부부의 예를 드리는 맞절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맞절-주례사 진행)
    9 혼인서약
    &
    성혼선언문
    다음은 주례선생님의 말씀에 앞서 혼인서약 및 성혼선언문 낭독이 있겠습니다.
    (혼인서약&성혼선언문-주례사 진행)
    (성혼선언문 끝나면)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0 주례사 다음은 두 사람에게 따뜻한 격려와 새 가정에 귀감이 될 주례사가 있겠습니다.
    (주례사 끝나면)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1 축가
    (축주, 축무)
    다음 순서는 신랑, 신부의 축복을 위하여 (                )님의 축가(축주, 축무)가 있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2 양가 부모님

    내빈께인사
    사회자
    다음은 신랑신부가 양가 부모님과 하객분들께 감사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양가부모님&하객인사-주례사 진행)
    주례
    먼저 신부 부모님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신랑,신부~ 경례!
    다음은 신랑 부모님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신랑,신부~ 경례!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올려야 도리겠습니다만, 형편상 이 자리를 빌어서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내빈여러분께서는 큰 박수로 답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랑, 신부 내빈께 경례!
    13 신랑신부 행진 이제 결혼식의 마지막 순서로 행복한 미래를 위한 힘찬 첫 발을 내딛는 행진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행복한 신랑, 신부의 앞날을 위해 뜨거운 박수로 축복해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신부 행진!
    14 폐식 (축포 터진 뒤) 이로써 신랑 (               )군과 신부 (               )양의 결혼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계속하여 사진촬영이 있사오니 일가친척, 친지, 친구 여러분들께서는 자리를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연회장은 (               )층입니다. 식권을 지참하여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례있는 예식
    (뮤지컬 1인)
    순서 절차 내용
    1 사회자 입장
    (예식 5~10분전)
    잠시후 신랑(              )군과 신부(              )양의 예식을 거행할 예정이오니 
    내빈여러분께서는 식장 안에 마련된 좌석에 착석해 주시고 
    정숙한 진행을 위해 소지하고 계신 핸드폰은 진동으로 바꿔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개식사 바쁘신 가운데 신랑(              )군과 신부(              )양의 성스러운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하여 
    참석해주신 내빈여러분께 양가를 대신하여 무한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결혼식을 진행하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3 화촉점화 먼저 오늘의 성스러운 예식을 위하여 양가 어머님들께서 
    신랑신부의 영원한 행복을 염원하는 화촉점화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님들께서 입장하실 때 하객분들께서는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양가어머님 입장!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단상 올라갈 때) 점화는 신랑어머님, 신부 어머님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점화 시)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신부母 점화 끝나면) 다음은 양가 어머님의 맞절이 있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님들께서는 서로 마주봐 주시기 바랍니다.
    양가 어머님 맞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하객분들께 인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양가 어머님 인사!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4 주례등단 다음은 오늘 결혼식의 주례를 맡아주실 주례 선생님을 소개하겠습니다.
    오늘 주례는 맡아주실 선생님은 (받은 약력 소개)
    주례 선생님께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5 신랑입장 다음은 신랑 입장이 있겠습니다.
    하객 여러분께서는 모두 로드입구 쪽에서 멋있고 늠름하게 서 있는 신랑을 바라봐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이 입장할 때 하객여러분의 큰 박수 부탁드리겠습니다.
    (큰 소리로) 신랑~입장!!
    6 신부등장 및
    신부입장
    다음순서는 오늘의 주인공인 신부님의 입장이 있겠습니다. 
    특별한 날인 만큼 뮤지컬 배우분의 공연과 함께 입장하도록 하겠습니다
    하객 여러분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뮤지컬팀 배우가 신부등장, 신부입장 멘트까지 진행)
    7 신랑신부맞절 이어서 여러 증인과 가족 앞에서 부부의 예를 드리는 맞절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맞절-주례사 진행)
    8 혼인서약
    &
    성혼선언문
    다음은 주례선생님의 말씀에 앞서 혼인서약 및 성혼선언문 낭독이 있겠습니다.
    (혼인서약&성혼선언문-주례사 진행)
    (성혼선언문 끝나면)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9 주례사 다음은 두 사람에게 따뜻한 격려와 새 가정에 귀감이 될 주례사가 있겠습니다.
    (주례사 끝나면)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0 축가
    (축주, 축무)
    다음 순서는 신랑, 신부의 축복을 위하여 (                )님의 축가(축주, 축무)가 있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1 양가 부모님

    내빈께인사
    사회자
    다음은 신랑신부가 양가 부모님과 하객분들께 감사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양가부모님&하객인사-주례사 진행)
    주례
    먼저 신부 부모님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신랑,신부~ 경례!
    다음은 신랑 부모님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신랑,신부~ 경례!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올려야 도리겠습니다만, 형편상 이 자리를 빌어서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내빈여러분께서는 큰 박수로 답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랑, 신부 내빈께 경례!
    12 신랑신부 행진 (축포 터진 뒤) 이로써 신랑 (               )군과 신부 (               )양의 결혼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계속하여 사진촬영이 있사오니 일가친척, 친지, 친구 여러분들께서는 자리를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연회장은 (               )층입니다. 식권을 지참하여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3 폐식 이로써 신랑(               )군과 신부(               )양의 결혼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계속하여 사진촬영이 있사오니 일가친척, 친지, 친구 여러분들께서는 자리를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연회장은 (          )층입니다. 식권을 지참하여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례있는 예식
    (뮤지컬 2인)
    순서 절차 내용
    1 사회자 입장
    (예식 5~10분전)
    잠시후 신랑(              )군과 신부(              )양의 예식을 거행할 예정이오니 
    내빈여러분께서는 식장 안에 마련된 좌석에 착석해 주시고 
    정숙한 진행을 위해 소지하고 계신 핸드폰은 진동으로 바꿔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개식사 바쁘신 가운데 신랑(              )군과 신부(              )양의 성스러운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하여 
    참석해주신 내빈여러분께 양가를 대신하여 무한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결혼식을 진행하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3 뮤지컬
    오프닝공연
    먼저 행복한 날을 맞아서 뮤지컬 배우분들의 특별한 공연이 있다고 합니다.
    하객분들께서도 함께 박수쳐주시고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뜨거운 박수 부탁드립니다.
    4 화촉점화 먼저 오늘의 성스러운 예식을 위하여 양가 어머님들께서 
    신랑신부의 영원한 행복을 염원하는 화촉점화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님들께서 입장하실 때 하객분들께서는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양가어머님 입장!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단상 올라갈 때) 점화는 신랑어머님, 신부 어머님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점화 시)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신부母 점화 끝나면) 다음은 양가 어머님의 맞절이 있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님들께서는 서로 마주봐 주시기 바랍니다.
    양가 어머님 맞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하객분들께 인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양가 어머님 인사!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5 주례등단 다음은 오늘 결혼식의 주례를 맡아주실 주례 선생님을 소개하겠습니다.
    오늘 주례는 맡아주실 선생님은 (받은 약력 소개)
    주례 선생님께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6 신랑입장 다음은 신랑 입장이 있겠습니다.
    하객 여러분께서는 모두 로드입구 쪽에서 멋있고 늠름하게 서 있는 신랑을 바라봐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이 입장할 때 하객여러분의 큰 박수 부탁드리겠습니다.
    (큰 소리로) 신랑~입장!!
    7 신부등장 및
    신부입장
    다음순서는 오늘의 주인공인 신부님의 입장이 있겠습니다. 
    (뮤지컬팀 배우가 신부등장, 신부입장 멘트까지 진행)
    8 신랑신부맞절 이어서 여러 증인과 가족 앞에서 부부의 예를 드리는 맞절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맞절-주례사 진행)
    9 혼인서약
    &
    성혼선언문
    다음은 주례선생님의 말씀에 앞서 혼인서약 및 성혼선언문 낭독이 있겠습니다.
    (혼인서약&성혼선언문-주례사 진행)
    (성혼선언문 끝나면)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0 주례사 다음은 두 사람에게 따뜻한 격려와 새 가정에 귀감이 될 주례사가 있겠습니다.
    (주례사 끝나면)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1 축가
    (축주, 축무)
    다음 순서는 신랑, 신부의 축복을 위하여 (                )님의 축가(축주, 축무)가 있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2 양가 부모님

    내빈께인사
    사회자
    다음은 신랑신부가 양가 부모님과 하객분들께 감사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양가부모님&하객인사-주례사 진행)
    주례
    먼저 신부 부모님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신랑,신부~ 경례!
    다음은 신랑 부모님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신랑,신부~ 경례!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올려야 도리겠습니다만, 형편상 이 자리를 빌어서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내빈여러분께서는 큰 박수로 답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랑, 신부 내빈께 경례!
    13 신랑신부 행진 이제 결혼식의 마지막 순서로 행복한 미래를 위한 힘찬 첫 발을 내딛는 행진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행복한 신랑, 신부의 앞날을 위해 뜨거운 박수로 축복해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신부 행진! 
    (뮤지컬팀 라이브공연)/행진 멘트 진행 여부 당일 확인!
    14 폐식 (축포 터진 뒤) 이로써 신랑(               )군과 신부(               )양의 결혼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계속하여 사진촬영이 있사오니 일가친척, 친지, 친구 여러분들께서는 자리를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연회장은 (          )층입니다. 식권을 지참하여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례없는 예식
    (싱어없는 경우)
    순서 절차 내용
    1 사회자 입장
    (예식 5~10분전)
    잠시후 신랑(              )군과 신부(              )양의 예식을 거행할 예정이오니 
    내빈여러분께서는 식장 안에 마련된 좌석에 착석해 주시고 
    정숙한 진행을 위해 소지하고 계신 핸드폰은 진동으로 바꿔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개식사 안녕하십니까? 저는 본 결혼식의 사회를 맡은 (              )입니다.
    신랑과 신부의 행복을 진심으로 소망하는 한 사람으로써 신랑의 사회 부탁에 매우 감사하며 기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하객분들께 인사)

    먼저 바쁘신 와중에도 두 사람의 결혼을 축복해 주시기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많은 하객여러분들께 두 사람을 대신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식의 진행에 앞서 식순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의 예식을 신랑, 신부와 양가 혼주님, 그리고 참석해주신 친지, 지인 여러분이 예식의 증인이 되고 주인공이 되는 주례없는 결혼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두 사람의 진정한 사랑을 확인하고 다짐하며 혼인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만들기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모든 하객 여러분들께서는 오늘 결혼식의 증인이 되어 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신랑(              )군과 신부(              )양의 결혼식을 거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3 화촉점화 먼저 오늘의 성스러운 예식을 위하여 양가 어머님들께서 
    신랑신부의 영원한 행복을 염원하는 화촉점화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님들께서 입장하실 때 하객분들께서는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양가어머님 입장!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단상 올라갈 때) 점화는 신랑어머님, 신부 어머님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점화 시)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신부母 점화 끝나면) 다음은 양가 어머님의 맞절이 있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님들께서는 서로 마주봐 주시기 바랍니다.
    양가 어머님 맞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하객분들께 인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양가 어머님 인사!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4 신랑입장 다음은 신랑 입장이 있겠습니다.
    하객 여러분께서는 모두 로드입구 쪽에서 멋있고 늠름하게 서 있는 신랑을 바라봐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이 입장할 때 하객여러분의 큰 박수 부탁드리겠습니다.
    (큰 소리로) 신랑~입장!!
    5 신부등장 다음순서는 오늘의 주인공인 신부님의 등장이 있겠습니다.
    아름답게 빛나는 신부가 입장할 때 하객 여러분께서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축복의 박수와 환호로 맞아주시기 바랍니다.
    신부 등장!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6 신부입장 (신부가 버진로드 계단 올라올때) 
    신부가 이제 아버님의 손을 잡고 입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부 입장!
    7 신랑신부맞절 이어서 여러 증인과 가족 앞에서 부부의 예를 드리는 맞절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신랑, 신부는 서로 마주봐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신부 맞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8 혼인서약 결혼식 중 가장 중요한 신랑, 신부의 혼인서약이 있겠습니다. 신랑신부는 하객들을 바라보고 준비되시면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낭독 후)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신랑, 신부가 하객 여러분들을 모신 앞에서 두 사람이 영원히 하나 됨을 언약하였습니다.
    9 성혼선언문 양가 혼주 중 대표 또는 은사,친인척,사회자 중 미리 선정하여 진행
    다음은 성혼선언문 낭독이 있겠습니다.
    두 사람이 정식으로 부부가 되었음을 알리는 성혼선언문 낭독은 (              )님께서 낭독을 하시겠습니다.
    (              )님을 큰 박수로 모시겠습니다.
    (성혼선언문 낭독 후) 하객여러분께서는 큰 박수로 축하해 주시기 바랍니다.
    10 덕담 및 축사 신랑측 혼주대표 또는 신부측 혼주대표 등 미리 선정하여 진행
    이어서 신랑, 신부에게 부부로서 인생의 지침이 되어 줄 덕담 및 축사를
    (             )님께서 해주시겠습니다. 큰 박수로 모시겠습니다.
    (덕담 및 축사 후) 큰 박수 부탁드리며 신랑, 신부가 이 소중한 말씀을 새겨들어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행복한 가정을 이루어 나가리라 믿습니다.
    11 축가
    (축주, 축무)
    다음 순서는 신랑, 신부의 축복을 위하여 (                )님의 축가(축주, 축무)가 있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2 감사영상 다음은 신랑, 신부가 양가 부모님께 전하는 감사영상의 시간이 있겠습니다.
    하객분들께서는 앞쪽 스크린을 바라봐 주시기 바랍니다.
    (영상 끝난 후)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3 양가 부모님

    내빈께인사
    다음은 신랑신부가 양가 부모님과 하객분들께 감사인사를 올리겠습니다.
    먼저 신부 부모님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신랑, 신부 경례!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인사 후) 어머님, 아버님께서는 딸, 사위 한 번씩 안아주세요~
    다시 한번 박수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신랑 부모님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신랑, 신부 경례!
    (인사 후) 어머님, 아버님께서는 아들, 며느리 한 번씩 안아주세요~
    다시 한번 박수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올려야 도리겠습니다만, 형편상 이 자리를 빌어서 내빈분들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내빈여러분께서는 큰 박수로 답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랑, 신부 내빈께 경례!
    14 신랑신부 행진 이제 결혼식의 마지막 순서로 행복한 미래를 위한 힘찬 첫 발을 내딛는 행진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행복한 신랑, 신부의 앞날을 위해 뜨거운 박수로 축복해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신부 행진!
    15 폐식 (축포 터진 뒤) 이로써 신랑 (               )군과 신부 (               )양의 결혼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계속하여 사진촬영이 있사오니 일가친척, 친지, 친구 여러분들께서는 자리를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연회장은 (               )층입니다. 식권을 지참하여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례없는 예식
    (뮤지컬 1인)
    순서 절차 내용
    1 사회자 입장
    (예식 5~10분전)
    잠시후 신랑(              )군과 신부(              )양의 예식을 거행할 예정이오니 
    내빈여러분께서는 식장 안에 마련된 좌석에 착석해 주시고 
    정숙한 진행을 위해 소지하고 계신 핸드폰은 진동으로 바꿔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개식사 안녕하십니까? 저는 본 결혼식의 사회를 맡은 (              )입니다.
    신랑과 신부의 행복을 진심으로 소망하는 한 사람으로써 신랑의 사회 부탁에 매우 감사하며 기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하객분들께 인사)

    먼저 바쁘신 와중에도 두 사람의 결혼을 축복해 주시기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많은 하객여러분들께 두 사람을 대신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식의 진행에 앞서 식순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의 예식을 신랑, 신부와 양가 혼주님, 그리고 참석해주신 친지, 지인 여러분이 예식의 증인이 되고 주인공이 되는 주례없는 결혼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두 사람의 진정한 사랑을 확인하고 다짐하며 혼인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만들기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모든 하객 여러분들께서는 오늘 결혼식의 증인이 되어 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신랑(              )군과 신부(              )양의 결혼식을 거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3 화촉점화 먼저 오늘의 성스러운 예식을 위하여 양가 어머님들께서 
    신랑신부의 영원한 행복을 염원하는 화촉점화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님들께서 입장하실 때 하객분들께서는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양가어머님 입장!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단상 올라갈 때) 점화는 신랑어머님, 신부 어머님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점화 시)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신부母 점화 끝나면) 다음은 양가 어머님의 맞절이 있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님들께서는 서로 마주봐 주시기 바랍니다.
    양가 어머님 맞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하객분들께 인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양가 어머님 인사!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4 신랑입장 다음은 신랑 입장이 있겠습니다.
    하객 여러분께서는 모두 로드입구 쪽에서 멋있고 늠름하게 서 있는 신랑을 바라봐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이 입장할 때 하객여러분의 큰 박수 부탁드리겠습니다.
    (큰 소리로) 신랑~입장!!
    5 신부등장 및
    신부입장
    다음순서는 오늘의 주인공인 신부님의 입장이 있겠습니다. 
    특별한 날인 만큼 뮤지컬 배우분의 공연과 함께 입장하도록 하겠습니다
    하객 여러분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뮤지컬팀 배우가 신부등장, 신부입장 멘트까지 진행)
    6 신랑신부맞절 이어서 여러 증인과 가족 앞에서 부부의 예를 드리는 맞절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신랑, 신부는 서로 마주봐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신부 맞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7 혼인서약 결혼식 중 가장 중요한 신랑, 신부의 혼인서약이 있겠습니다. 신랑신부는 하객들을 바라보고 준비되시면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낭독 후)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신랑, 신부가 하객 여러분들을 모신 앞에서 두 사람이 영원히 하나 됨을 언약하였습니다.
    8 성혼선언문 양가 혼주 중 대표 또는 은사,친인척,사회자 중 미리 선정하여 진행
    다음은 성혼선언문 낭독이 있겠습니다.
    두 사람이 정식으로 부부가 되었음을 알리는 성혼선언문 낭독은 (              )님께서 낭독을 하시겠습니다.
    (              )님을 큰 박수로 모시겠습니다.
    (성혼선언문 낭독 후) 하객여러분께서는 큰 박수로 축하해 주시기 바랍니다.
    9 덕담 및 축사 신랑측 혼주대표 또는 신부측 혼주대표 등 미리 선정하여 진행
    이어서 신랑, 신부에게 부부로서 인생의 지침이 되어 줄 덕담 및 축사를
    (             )님께서 해주시겠습니다. 큰 박수로 모시겠습니다.
    (덕담 및 축사 후) 큰 박수 부탁드리며 신랑, 신부가 이 소중한 말씀을 새겨들어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행복한 가정을 이루어 나가리라 믿습니다.
    10 축가
    (축주, 축무)
    다음 순서는 신랑, 신부의 축복을 위하여 (                )님의 축가(축주, 축무)가 있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1 감사영상 다음은 신랑, 신부가 양가 부모님께 전하는 감사영상의 시간이 있겠습니다.
    하객분들께서는 앞쪽 스크린을 바라봐 주시기 바랍니다.
    (영상 끝난 후)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2 양가 부모님

    내빈께인사
    다음은 신랑신부가 양가 부모님과 하객분들께 감사인사를 올리겠습니다.
    먼저 신부 부모님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신랑, 신부 경례!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인사 후) 어머님, 아버님께서는 딸, 사위 한 번씩 안아주세요~
    다시 한번 박수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신랑 부모님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신랑, 신부 경례!
    (인사 후) 어머님, 아버님께서는 아들, 며느리 한 번씩 안아주세요~
    다시 한번 박수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올려야 도리겠습니다만, 형편상 이 자리를 빌어서 내빈분들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내빈여러분께서는 큰 박수로 답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랑, 신부 내빈께 경례!
    13 신랑신부 행진 이제 결혼식의 마지막 순서로 행복한 미래를 위한 힘찬 첫 발을 내딛는 행진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행복한 신랑, 신부의 앞날을 위해 뜨거운 박수로 축복해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신부 행진!
    (뮤지컬팀 라이브공연)
    14 폐식 (축포 터진 뒤) 이로써 신랑 (               )군과 신부 (               )양의 결혼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계속하여 사진촬영이 있사오니 일가친척, 친지, 친구 여러분들께서는 자리를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연회장은 (               )층입니다. 식권을 지참하여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례없는 예식
    (뮤지컬 2인)
    순서 절차 내용
    1 사회자 입장
    (예식 5~10분전)
    잠시후 신랑(              )군과 신부(              )양의 예식을 거행할 예정이오니 
    내빈여러분께서는 식장 안에 마련된 좌석에 착석해 주시고 
    정숙한 진행을 위해 소지하고 계신 핸드폰은 진동으로 바꿔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개식사 안녕하십니까? 저는 본 결혼식의 사회를 맡은 (              )입니다.
    신랑과 신부의 행복을 진심으로 소망하는 한 사람으로써 신랑의 사회 부탁에 매우 감사하며 기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하객분들께 인사)

    먼저 바쁘신 와중에도 두 사람의 결혼을 축복해 주시기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많은 하객여러분들께 두 사람을 대신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식의 진행에 앞서 식순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의 예식을 신랑, 신부와 양가 혼주님, 그리고 참석해주신 친지, 지인 여러분이 예식의 증인이 되고 주인공이 되는 주례없는 결혼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두 사람의 진정한 사랑을 확인하고 다짐하며 혼인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만들기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모든 하객 여러분들께서는 오늘 결혼식의 증인이 되어 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신랑(              )군과 신부(              )양의 결혼식을 거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3 뮤지컬
    오프닝공연
    먼저 행복한 날을 맞아서 뮤지컬 배우분들의 특별한 공연이 있다고 합니다.
    하객분들께서도 함께 박수쳐주시고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뜨거운 박수 부탁드립니다.
    4 화촉점화 먼저 오늘의 성스러운 예식을 위하여 양가 어머님들께서 
    신랑신부의 영원한 행복을 염원하는 화촉점화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님들께서 입장하실 때 하객분들께서는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양가어머님 입장!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단상 올라갈 때) 점화는 신랑어머님, 신부 어머님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점화 시)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신부母 점화 끝나면) 다음은 양가 어머님의 맞절이 있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님들께서는 서로 마주봐 주시기 바랍니다.
    양가 어머님 맞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하객분들께 인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양가 어머님 인사!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5 신랑입장 다음은 신랑 입장이 있겠습니다.
    하객 여러분께서는 모두 로드입구 쪽에서 멋있고 늠름하게 서 있는 신랑을 바라봐 주시기 바랍니다. 
    신랑이 입장할 때 하객여러분의 큰 박수 부탁드리겠습니다.
    (큰 소리로) 신랑~입장!!
    6 신부등장 및
    신부입장
    다음순서는 오늘의 주인공인 신부님의 입장이 있겠습니다. 
    (뮤지컬팀 배우가 신부등장, 신부입장 멘트까지 진행)
    7 신랑신부맞절 이어서 여러 증인과 가족 앞에서 부부의 예를 드리는 맞절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신랑, 신부는 서로 마주봐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신부 맞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8 혼인서약 결혼식 중 가장 중요한 신랑, 신부의 혼인서약이 있겠습니다. 신랑신부는 하객들을 바라보고 준비되시면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낭독 후)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신랑, 신부가 하객 여러분들을 모신 앞에서 두 사람이 영원히 하나 됨을 언약하였습니다.
    9 성혼선언문 양가 혼주 중 대표 또는 은사,친인척,사회자 중 미리 선정하여 진행
    다음은 성혼선언문 낭독이 있겠습니다.
    두 사람이 정식으로 부부가 되었음을 알리는 성혼선언문 낭독은 (              )님께서 낭독을 하시겠습니다.
    (              )님을 큰 박수로 모시겠습니다.
    (성혼선언문 낭독 후) 하객여러분께서는 큰 박수로 축하해 주시기 바랍니다.
    10 덕담 및 축사 신랑측 혼주대표 또는 신부측 혼주대표 등 미리 선정하여 진행
    이어서 신랑, 신부에게 부부로서 인생의 지침이 되어 줄 덕담 및 축사를
    (             )님께서 해주시겠습니다. 큰 박수로 모시겠습니다.
    (덕담 및 축사 후) 큰 박수 부탁드리며 신랑, 신부가 이 소중한 말씀을 새겨들어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행복한 가정을 이루어 나가리라 믿습니다.
    11 축가
    (축주, 축무)
    다음 순서는 신랑, 신부의 축복을 위하여 (                )님의 축가(축주, 축무)가 있겠습니다.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2 감사영상 다음은 신랑, 신부가 양가 부모님께 전하는 감사영상의 시간이 있겠습니다.
    하객분들께서는 앞쪽 스크린을 바라봐 주시기 바랍니다.
    (영상 끝난 후)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13 양가 부모님

    내빈께인사
    다음은 신랑신부가 양가 부모님과 하객분들께 감사인사를 올리겠습니다.
    먼저 신부 부모님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신랑, 신부 경례!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인사 후) 어머님, 아버님께서는 딸, 사위 한 번씩 안아주세요~
    다시 한번 박수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신랑 부모님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신랑, 신부 경례!
    (인사 후) 어머님, 아버님께서는 아들, 며느리 한 번씩 안아주세요~
    다시 한번 박수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올려야 도리겠습니다만, 형편상 이 자리를 빌어서 내빈분들께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내빈여러분께서는 큰 박수로 답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랑, 신부 내빈께 경례!
    14 신랑신부 행진 이제 결혼식의 마지막 순서로 행복한 미래를 위한 힘찬 첫 발을 내딛는 행진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행복한 신랑, 신부의 앞날을 위해 뜨거운 박수로 축복해주시기 바랍니다.
    신랑, 신부 행진!
    (뮤지컬팀 라이브공연)
    15 폐식 (축포 터진 뒤) 이로써 신랑 (               )군과 신부 (               )양의 결혼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계속하여 사진촬영이 있사오니 일가친척, 친지, 친구 여러분들께서는 자리를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연회장은 (               )층입니다. 식권을 지참하여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